삼성 이건희 회장이 사망함에 따라 삼성계열사 주식들이 다시 한번 조명받고 있습니다.

그동안 지속 배당확대를 시도했던 삼성전자도 이건희 회장 사망으로 인한 배당확대 가능성이 기대되고 있는데요.

왜 그런건지, 그리고 이건희 회장 사망 이후 삼성전자의 배당은 어떻게 이뤄질지 예상을 한번 해보고,

최근 분기 좋은 실적을 거두고 있는 삼성전자 기업분석을 통해 향후 배당가능성을 추론해보겠습니다.

 

| 기업개요

1969년도에 설립된 삼성전자는 반도체/휴대폰/가전제품/TV/네트워크시스템/컴퓨터 등을 판매하는 국내 1위의 전자기업입니다.

해외에도 14개 지역총괄의 생산/판매법인을 비롯한 246개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입니다.

1969년 삼성전자공업주식회사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었으며, 1984년 2월 28일에 삼성전자주식회사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주 고객은 B2B, B2C이며 국내, 해외 모두 타겟으로 삼고 있습니다.

주 경쟁사로는 SK 하이닉스, LG 전자, 인텔이 있으며 휴대폰 주 경쟁자로는 애플, 화웨이 등이 있습니다.

 

| 기업 홈페이지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는 www.samsung.com  입니다.

 

| 수익, 사업구조

이번에는 삼성전자의 주요 수익, 매출, 사업구조를 살펴보겠습니다.

 

 

아래 내용은 2020년 8월 반기보고서의 내용을 인용하였습니다.

이해가 편하시도록 사업부문별로 요약하였습니다.

 

가. 사업부문별 현황

당사는 본사를 거점으로 한국 및 CE, IM 부문 산하 해외 9개 지역총괄과 DS 부문 산하 해외 5개 지역총괄의 생산ㆍ판매법인, Harman 산하 종속기업 등 244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 기업입니다.

사업군별로 보면 Set사업에서는 TV를 비롯하여 모니터, 냉장고, 세탁기 등을 생산ㆍ판매하는 CE 부문과 스마트폰 등 HHP,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ㆍ판매하는 IM 부문이 있습니다. 부품사업에서는 DRAM, NAND Flash, 모바일AP 등의 제품을 생산ㆍ판매하고 있는 반도체 사업과 모바일ㆍTVㆍ모니터ㆍ노트북 PC 등의 OLED 및 TFT-LC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ㆍ판매하고 있는 DP 사업의 DS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2017년 중 인수한 Harman 부문에서 디지털 콕핏, 텔레메틱스, 스피커 등을 생산ㆍ판매하고 있습니다.

 

[부문별 주요 제품]

부문주요 제품

CE 부문  TV, 모니터,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IM 부문  HHP,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등
DS
부문
반도체 사업  DRAM, NAND Flash, 모바일AP 등
DP 사업  OLED 스마트폰 패널, LCD TV 패널, 모니터 패널 등
Harman 부문  디지털 콕핏텔레메틱스, 스피커 등

지역별로 보면 ... 중략 ...

 

[CE 부문]

주요 제품인 TV 산업은 1926년 흑백 TV 개발, 1954년 RCA사가 Color TV(21") 양산ㆍ판매를 시작한 이래로 트리니트론 브라운관(1967년), 완전평면 브라운관(1996년) 개발 등 기술적인 발전을 거듭해 왔으나, 주요 국가 보급률이 90%를 넘어서면서 브라운관 TV사업의 성장은 정체되었습니다. 그러나 Flat Panel TV(LCD, PDP) 출시, 디지털 방송 확산(영ㆍ미 1998년~ ) 을 통해 TV 시장은 성장 모멘텀을 되찾았으며, Flat Panel TV는 화질, 디자인 등 제품의 성능 향상과 지속적인 제품가격 하락을 통해 성장을 지속하며 기존 브라운관 TV 시장을 빠르게 대체하였습니다.

 

[IM 부문]

휴대폰 산업은 1980년대 초 음성 통화만 가능했던 1세대 아날로그 방식으로 시작하여 음성 및 문자 메시지 전송이 가능한 CDMA와 GSM의 2세대 디지털 방식을 거쳐, 음성 데이터뿐만 아니라, 사진,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데이터까지 전송 가능한 WCDMA 등의 3세대 이동통신으로 발전하였으며, 이후 대용량 데이터의 초고속 전송이 가능한 4세대 LTE 서비스가 글로벌로 확산하여 2019년에 판매된 휴대폰의 75%가 LTE를 지원하고 있습니다.(출처: Strategy Analytics 2020.5월)  또한, 2019년 초 4차 산업 혁명을 포함하여 미래 변화를 주도할 5세대 이동통신 5G 서비스가 한국과 미국에서 본격 상용화되었으며, 유럽과 호주 등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5G 스마트폰은 2020년 2.3 판매가 예상되고 있습니다.(출처: Strategy Analytics 2020.6월)
 
스마트폰은 2007년 이후 큰 폭으로 성장해 왔으며, 2020년 전체 휴대폰 중 스마트폰의 비중은 75%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일부 성장 시장에서의 LTE 피처폰 수요 등으로 피처폰 비중도 25%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출처: Strategy Analytics 2020.6) 스마트폰 보급률은 2019년 48%에서 2020년 49% 소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출처: Strategy Analytics 2020.6월)

스마트폰 시장이 성숙함에 따라 고성능 AP, 대화면 AMOLED Display, 멀티카메라, 센서, 방수 방진, 생체 인증과 같은 Hardware뿐 아니라 플랫폼 기반의 Application, UX, Mobile Payment, AI, AR 등의 Software와 서비스 경쟁력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DS 부문]

- 반도체 사업


반도체는 일반적으로 정보를 저장하고 기억하는 메모리 반도체와 연산과 추론 등 논리적인 정보처리 기능을 하는 System LSI(비메모리 반도체)로 구분됩니다. 메모리 반도체는 크게 읽고(Read) 쓸 수(Write) 있는 램(RAM, Random Access Memory) 제품과 읽기만 할 수 있는 롬(ROM, Read Only Memory) 제품으로 구분됩니다.

램(RAM)은 전원이 꺼지면 기억된 내용은 지워져 휘발성 메모리(Volatile Memory)라고 하며, 컴퓨터의 주 기억장치, 응용프로그램의 일시적 로딩(Loading), 데이터의 일시적 저장 등에 사용됩니다. 
롬(ROM)은 전원이 꺼져도 Data가 지워지지 않는 비휘발성 메모리로 대표적으로 입출력 시스템이나 IC카드 등에 사용됩니다. System LSI 제품은 응용처 등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며 가장 규모가 큰 것이 PC 및 모바일 기기, Server 등의 중앙처리 장치인 CPU(Central Processing Unit)이고 가전, 네트워크,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바일용 AP제품과 이미지센서, 기타 주문형 반도체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DP 사업

디스플레이는 각종 전자기기에 사용되는 화면표시장치를 지칭합니다. 표시방식 측면에서 표시소자가 능동적으로 구동되는(Active Matrix) 방식이 주류이며,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와 TFT-LCD(Thin Film Transistor Liquid Crystal Display)가 이에 해당합니다. 

 

OLED는 스스로 빛을 내는 유기물질을 이용한 화면표시장치로, 명암비와 색 일치율이 높고 색 재현 범위가 넓으며 응답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 바탕으로 OLED 디스플레이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인터넷 사용 등 디스플레이의 성능이 중시되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채용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OLED로 고해상도의 장수명 패널을 구현하는 것에 대해 시장의 큰 우려가 있었으나, 당사는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여 시장을 발전시켜 왔습니다. OLED는 LCD 디스플레이의 단점을 극복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 폴더블, Rollable, Automotive 등 다른 응용처로 확대 적용이 가능하며 앞으로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TFT-LCD는 액정을 이용한 화면표시장치로서, 가볍고 얇으면서도 높은 해상도를 구현할 수 있어, 휴대성이 강조되는 휴대전화에서부터 높은 해상도와 밝기를 요구하는 대형 TV까지 응용처가 매우 다양합니다. 대형 TFT-LCD 산업은 노트북을 시작으로
모니터, TV 순서로 시장이 급속히 성장하여 왔으나, 보급률이 크게 높아짐에 따라 성장률은 둔화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Harman 부문]


전장부품(디지털 콕핏, 텔레메틱스 등), 소비자 오디오(커넥티드 홈, 헤드폰, 스마트 오디오 등), 프로페셔널 오디오(상업용대규모 공연장에서의 오디오, 조명, 비디오컨트롤 솔루션 등) 산업은 경쟁이 매우 심한 가운데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전장부품 산업 커넥티드카 분야에는 자동차 제조사와 협력하는 여러 회사(Alpine, Aptiv, Continental, Mitsubishi, Panasonic 등)가 있습니다. 이 분야는 자동차 제조사에 자율주행 등 가장 앞선 기술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어, 주요 업체와 신규 업체 간 경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카오디오시스템 분야에서도 주요 업체(Bose, Pioneer, Panasonic) 간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이 분야는 지속적인 기술 발전이 예상되며, 여러 카오디오 업체가 다양한 음향관리 솔루션 개발 등으로 차별화해 나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따라서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비자 오디오 
은 상대적으로 시장점유율 집중도가 낮으며 소수의 선도 업체(Amazon, Beats, Bose, Ultimate Ears 등)가 있습니다. 특히 커넥티드 홈과 스마트 스피커 제품이 시장을 계속 포화 상태로 만들고 있기 때문에 다른 산업에서 진입하는 새로운 업체와 기존 업체 간 경쟁 상황이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프로페셔널 
오디오 은 제품 종류에 따라 세분화되어 있고 제품의 응용방식에 따라 다양한 업체가 진출한 상태입니다. QSC와 Yamaha는 프로페셔널 산업 내에서 널리 알려진 선도업체입니다. 향후 현재 동 산업 내 진출업체 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며 커넥티드 홈과 스마트 스피커 제품의 대중화에 따라 서비스 등 다른 산업 분야로부터의 신규 진출 업체로 인한 경쟁은 치열해질 것입니다.

 

 

| 최근 10년 배당실적

 

이번에는 삼성전자의 최근 배당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삼성전자는 우리나라에서 현재 몇 안되는 분기배당을 실시하는 분기배당주입니다.

 

연도별 배당실적

>> 관련글 : 연복리 계산기 사이트 총정리 (배당주 수익계산)

 

분기별 배당실적

>> 관련글 : 연복리 계산기 사이트 총정리 (배당주 수익계산)

 

보시다시피, 삼성전자는 2012년 이후 지속적으로 배당을 늘려왔습니다.

분기별 실적을 통해서 봐도 배당금, 배당수익률은 점차 늘려가는 추세입니다. 

2020년의 배당실적은 글로벌 경기침체로 줄어든게 아쉽습니다만, 코로나로 인한 글로벌 경기침체에서 어느 기업도 실적악화는 피하기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이정도 수준이면 우리나라에서는 양호한 정도의 배당실적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가장 최근 배당금 기준으로 연 2.5% 정도의 배당수익이 가능합니다.

연복리로 따지면 은행이자보다 1.5~2배 이상의 수익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되네요.

보통 부동산 월세 투자가 잘해도 3%~5% 수익을 목표로 하는 것이니 만큼 분기마다 꼬박꼬박 주는 삼성전자의 배당금을 굉장히 매력적이지 않을 수 없습니다.

연복리로 계산했을 때 돌아오는 달콤한 수익은 기대이상이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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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복리 계산기 사이트 총정리 (배당주 수익계산)

우리가 배당주를 투자하는 이유는 명확합니다. 간단하게는 돈을 벌기 위함이고, 배당을 주는 기업에 투자를 하는 이유는 보다 안전하고 꾸준히 수익을 거두기 위함이죠. 배당기업은 매년 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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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삼전 투자자들이 그렇듯 소액으로 매달 적립식 펀드운용하듯이 조금씩 모아나가는 전략도 괜찮아요.

목표금액을 설정해놓고 월별로 분할매수하는 방법입니다.

주가 예측을 통해 미리 월욜 매집한 주식의 평단가를 예측하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 주식 평단가 계산기 투자 15년차의 쉬운 계산방법

 

주식 평단가 계산기 투자 15년차의 쉬운 계산방법

요즘 장이 좋은데, 개별종목의 등락은 항상 염두해둬야합니다. 갑작스런 낙폭일때도 있고 잠시 숨고르기를 위해 눌림현상도 일어나고 하는데, 원하는 수익을 달성하기 위해선 손절이라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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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당기준일, 배당락일, 매수시기

삼성전자의 배당기준일과 배당락일을 알아보겠습니다.

2020년 기준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올해 마지막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기회는 한번 남았네요.

 

배당기준일

2020년 1분기 배당 기준일은 3월 31일 화요일,

2분기 배당락일은 6월 30일 화요일,

3분기 배당락일은 9월 29일 화요일,

4분기 배당락일은 12월 30일 수요일입니다.

 

따라서 배당기준일은 분기배당주임에 따라 3,6,9,12월의 마지막 주식개장일이 됩니다.

 

배당락일

2020년 1분기 배당락일은 3월 30일 월요일,

2분기 배당락일은 6월 29일 월요일,

3분기 배당락일은 9월 28일 월요일,

4분기 배당락일은 12월 29일 화요일입니다.

 

따라서 배당락일 이전에는 삼성전자 주식을 매수하셔야 배당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배당수령 최소 매수시기

배당수령을 위해서는 배당락일 기준 주식개장일 하루전에는 매수를 하셔야 배당기준일에 주주명부에 등재가 완료되어 배당금을 정상적으로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 이건희 회장 사망 이후 배당 가능성 분석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25일 별세하였습니다.

그의 주식 재산만 18조원이 넘는다고 하는데요, 이 주식 재산은 이재용 부회장 등 직계가족에게 상속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이 부회장 등 직계가족이 부담해야할 상속세가 10조원이 넘게 되어 일부 지분에 대한 매각 가능성도 제기되는 현실입니다.

 

문제는 상속세가 너무 커서 지분 매각을 통해 상속세를 내기 위한 자금을 마련할 수 밖에 없을거란 전망이 있는데요.

결과적으로 지분을 매각한 이후에 마지막까지 보유할 지분으로 예상하는 게 삼성물산과 삼성전자입니다.

이 때문에 삼성물산과 삼성전자의 배당이 확대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는것이죠.

연부연납 제도를 활용해 이건희 회장의 삼성생명 지분을 매각하고 부족한 금액은 계열사 배당확대를 통해 연납하리라는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 마무리

장기적으로 배당이 늘어나는 추세였고, 분기배당까지 실시하고 있는 삼성전자였는데 이건희 회장 사망으로 인한 배당상승 예상까지 있는, 어떻게 보면 호재가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드네요.

매출, 영업이익 2 top을 달리는 반도체 사업과 무선사업 영역이 아직 견고하기 때문에 배당성장주로써도 손색이 없지 않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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